앱마켓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앱마케팅능력이경쟁력이 되고있다.
작은업체일수록앱을출시한후에어려움을느끼는경향있는데 앱을출시한후에는
어떤 마케팅활동을 해야할까?
오늘은 이 주제를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전세계에서 매일 많은 앱들이 공개되다보니, 요즘은 앱 개발은기본 중의 기본이 되었고 앱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마케팅할지가경쟁력이 되고 있는 듯하다.
실제로 앱을 사람들이 발견하도록 하는 것은 모든 앱 마케터가 직면한 근본적인 과제로 떠올랐다.
하지만 iOS, 안드로이드, 윈도폰 등의 플랫폼에는 수많은 앱이존재하고 그 안에서 사람들의 눈에 띄기는 점점더 어려워지고있다. 우수한 앱 마케터라면 앱이 출시되기 전과 출시된 후의 작업을 포함해 광범위한 영역에서 균형 잡힌 앱 마케팅 전략을 추구할 것이다. 출시 전의 마케팅은 키워드 선택, 이름 작성, 카테고리 선택, 아이콘 제작등 어느 정도 개발과 관련될 수밖에 없다.
그에 비해 출시 후의 마케팅은 홍보 성격이 더 강하다. 그래서인지 작은 업체일수록 출시 후의
마케팅 활동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고 잘 수행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앱을 출시하고나면
이제 앱을 판매하는 것이 목표다. 이번 글에서는 출시 후의 마케팅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1. 경쟁 앱 조사, 실적 관리, 이벤트 관리 하기
AppAnnie를 이용하면 기획 단계에서 경쟁 제품을 조사하앱스토어에 등록한 앱의 성장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선 앱을 분석 툴에 등록할 필요가 있다. Top 챠트와 검색
랭킹 등을 통해 자신의 앱을 트래킹할 수 있고 경쟁 앱을 트래킹할 수도 있다.
이런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분석 툴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유명한 것은 App Annie와 MobileDevHQ다.
2. 앱 리뷰 사이트에 게재되도록 노력 하기
새로 출시되는 앱의 경우, 앱 리뷰 사이트나 기타 매체(테크 뉴스 등)에 리뷰된 후에 다운로드 수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출시된 직후에 폭발적인 다운로드 수를 확보하기 위해 서는 그런 앱 리뷰 사이트에 리뷰가 게재될 수 있도록 매체와 접촉하는 것이 중요하다.
앱 리뷰 사이트는 매우 많다. 그 중 어떤 매체에 접촉하면 좋을까?
모든 매체에 리뷰가 게재된다면 좋겠지만 그렇게 하기 힘들다면 당신의 앱과 직접적인 경쟁 상대나 그 카테고리 내의 다른앱에 대한 리뷰를 게재한 적 있는 매체에 접근한다.
3. 앱 자체뿐 아니라 앱 내 콘텐츠의 소셜 공유를 늘리기
온오프라인의 입소문도 새로운 유저가 당신의 앱을 발견할 수있게 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이를 위해 당신은 기존 유저가 당신의 앱과 당신의 앱 내 콘텐츠를 간단히 공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를 훌륭하게 하고 있는 예로 Path가 있다.
Path는 사진과 동영상을 공유하는 폐쇄형 소셜 네트워크 앱으로 유저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개할 수 있다. 사진은 Path의 웹 사이트 path.com에 등록된 후 트위터, 페이스북을 통해 공유되어 다른 사람들도 보게 된다. 그것을 본, 유저가 아닌 사람이 Path에 가치를 찾아내고 곧바로 그 앱을 설치한다. 앱 내 콘텐츠를 간단히 공유할 수 있도록 한 방법이다. 앱의 공유를 매우 간단히 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SMS,트위터, 페이스북, 이메일 등을 통해 공유하는 수단을 정비한다. 앱 공유를 간단히 하면 할수록 보다 많은 유저가 공유 프로세스에 관여하게 된다.
4. 유저에게 앱의 평가와 리뷰를 부탁하기
앱이 검색 결과의 어디에 위치할지는 어느 정도의 평가를 갖고있고 그 평가가 어떠한지에 달려 있다. 앱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많은 별 5개 평가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유저에게 당신의 앱을 평가해달라고 부탁하자. 방법은 많다. 가장 일반적인 것이 유저가 앱을 사용하고 있을 때 앱 내에서 평가를 부탁하는 것이다. 그런 요청을 유저가 앱을 수회 사용한 후, 혹은 일정 회수 앱을 사용한 후에 나타나도록 할 수 있다. 유저에게 당신의 앱을 평가해달라고 요청하는 방법은, 개인의 취향에 따르지만 재미있고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기존의 개념을 따라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리뷰를 남기면 앱에서 쓸 수 있는 포인트를 주는 식으로 한다.
5. 우수한 웹 페이지를 만들기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웹을 중요시한다. 또 앱 기사에는 앱스토어 내에 있는 앱 소개 페이지가 링크되기도 하지만 제작사 홈페이지도 링크되곤 한다. 누군가가 웹 브라우저에서 당신의 앱을검색했을 경우 앱의 상세 페이지와 홈페이지를 모두 발견할 확률이 높다. 이것이 좋은 웹 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다. 또 앱스토어 내의 앱 상세 페이지는 매우 제한되어 있어 가망 고객에게 풍부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지 못한다. 따라서 웹 페이지는 앱에 대해 풍부하고 즐거운 간접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들면 좋다.
6. Top 랭킹에 들기 위해 필요한 다운로드 수를 계산하기
각각의 카테고리는 그 카테고리의 상위 랭킹에 들기 위해 필요로하는 다운로드 수가 있다.
이를 조사해 Top 챠트에 들기 위해 필요한 하루의 다운로드 수를 찾아낸다. 정확한 수치를 알기는 어려울지 모르지만 대략의 수치는 알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이 타겟으로 하는 수를 추측하기 위해 자신과 동일한 카테고리의 Top챠트에 들어 있는 앱이 어느 정도의 다운로드 수/평가 수/리뷰수를 갖고 있는지 보고 그것이 매일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본다. 만약 수치를 확인하기 어렵다면 자신의 앱을 사용해 유저의 몇%가 평가나 리뷰를 하는지를 기준으로 하여 다른 앱의 수치를 추정해볼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당신의 앱의 다운로드 수가 100이고 5개의 평가가 있고(5%) 당신의 경쟁 상대 앱에는 10개의 평가가 있다면, 경쟁 상대는 200의 다운로드가 있다고 추측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하루에 필요한 다운로드 수를 계산해내자. 이 작업은 다음 단계의 마케팅 활동을 위해 꼭 필요하다.
7. Top 랭킹에 들어가기 위해 집중 캠페인을 하기
Top 챠트에 빨리 들어가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는 폭발적인 다운로드 수를 확보하기 위해 집중적인 유료 광고 캠페인을 실시하는 것이다. 광고 캠페인이 시작되면 다운로드 수와 앱의 유저 수가 증가하는 것을 목격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당신의 앱이 가치 있는 것이라면 이어서 훌륭한 평가와 리뷰를 얻게 될 것이고 좋은 입소문도 함께 발생할 것이다. 기존의 유저는 친구나 지인에게 앱을 추천할 것이다. 다운로드 수의 증가에 따라 당신의 앱은 앱스토어의 Top 챠트 중에서 높은 순위에 표시되기 시작한다. 일단 Top 챠트에서 상위에 표시되면 높은 순위를 유지하면서도 광고비를 줄일 수 있게 된다. 이것이 자연스러운 앱 성장의 사이클을 만들어낸다. 당신의 앱은 Top 챠트에서 상위 표시되어, 그것이 다운로드와 평가를 뒷받침하고, 그에 의해 Top챠트를 계속 유지하는 것이다.